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많은 분들이 고민하는 부분이 바로 공시 지원금과 선택 약점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 두 가지가 어떻게 다르고 각각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쉽게 이해라 실 수 있도록 알아보겠습니다.
1.공시지원금
휴대폰을 개통할 때 통신사와 단말기 제조사가 단말기 가격 중 일부를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일정 기간에 따라 지원하는 금액은 달라지며 각 통신사 홈페이지를 통해 정보를 공개합니다. 공시 지원금은 나라가 지원하는 금액으로 반드시 해당하는 금액을 지원하도록 지정되어 있으며 단말기 할인을 받는 대신 약속된 기간(약정 기간) 동안 해당 통신사를 사용한다는 약정을 걸게 됩니다.
번호 이동 또는 기기 변경 시 단말깃값에서 바로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금액은 모델, 통신사 요금제에 따라 다르게 책정되지만, 고가의 요금제를 선택할수록 더 많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공시 지원금은 기기값에서 할인을 받는 방식입니다.
<공시지원금 조회하는 법>
공시지원금은 통신사에서 일정한 주기로 업데이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각 통신사 홈페이지를 통헤ㅐ 확인해야 되고, 스마트초이스에서 한번에 비교 및 확인할 수 있어요 아래 바로가기를 눌러 확인해보세요
2.선택약정
단말기값 할인을 받지 않고 정기적으로 통신요금에서 약 25% 정도를 할인받을 수 있는 제도로 계약(약정)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통신요금을 절약해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선택약정이 더 유리할 수 있지만 기본요금제를 사용할 계획이라면 공시 지원금을 활용하는 것이 더 유리한 것 같습니다. 쉽게 말해 선택약정은 매월 나의 통신요금에서 약 25%를 할인받는다고 생각해 주세요
3.혜택을 받을때 주의할점?
공시지원금 & 선택약정 둘 중 하나를 선택하든 꼭 고려해야 할 사항 중 하나는 바로 위약금입니다. 둘 중 하나의 방식으로 계약한 후 약정 기간 중에 요금제를 변경하거나 조기에 해지할 경우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약금의 규모(금액)는 통신사와 계약의 내용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약정을 선택하기 전 반드시 이 부분을 확인해야만 합니다.
4.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 무엇이 더 유리할까?
두 할인 방식은 서로 장단점이 다릅니다. 소비자가 신중히 자신의 상황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공시 지원금이 유리한 점은 단말기를 구매하는 즉시 큰 할인 혜택을 받아 바로 기기를 저렴하게 느끼도록 해준다는 부분이고 반면, 급하게 통신사 변경을 원할 경우 약정이 끝날 때까지 오랜 기간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반면 선택약정 할인은 요금제가 적절히 가격이 낮아지는 혜택이 있으므로 장기적으로 보고 소비자의 유리한 요금을 선택하고 싶은 경우에는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매월 일정 금액 이상의 요금을 사용해야 한다는 제한이 생기기 때문에 자신의 사용 패턴에 맞춰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 할인은 상황에 따라 다르게 작용합니다. 스마트폰을 자주 변경하는 소비자에게는 공시지원금이 유리할 수 있으며, 조금 더 유리한 계약관계를 원한다면 선택약정 할인이 예방구매를 통해더 나은 선택이 될것십니다.
5.현실적인 차이
휴대폰 성지 몇 군데 이야기로는 공시 지원금은 신규 모텔이 나왔을 땐 금액이 상대적으로 낮고, 모델이 출시된 지 좀 지난 제품일수록 지원금이 올라가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특히 여러분께서 번호 이동을 할 때 공시 지원금이 많이 붙는 경우가 많았고, 기기변경보다는 확실히 혜택이 좋았습니다. 반면 선택 약정은 통신비가 높은 요금제일수록 혜택이 좋았습니다. 요금제가 월 8만 원대라면 여기에 약 25% 할인을 적용하니 한 달에 약 2만 원 정도가 절약되었습니다. 이것을 24개월(2년)로 계산하면 총 할인액이 약 50만 원 정도 되었습니다.
6.실제 계산법
예를들어 출고가 120만원짜리 스마트폰을 기준으로 계산하겠습니다.
<먼저 공시지원금 방식>
출고가 : 120만원
공시지원금 : 50만원
성지 추가지원금 : 30만원
나의 실 부담금 : 40만원
<선택약정 방식>
출고가 : 120만원 (자급제 구입)
약정할인 : 월 2만원
24개월 총 할인금액 : 48만원
사실상 전체 부담금 120만원 - 48만원 = 72만원
위와 같이 비교해 보면 공시 지원금 + 성지 할인 조합이 약 32만 원 정도 더 저렴해지는 경우도 생깁니다. 물론 이건 요금제, 할인 조건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요금제가 낮아질수록 선택 약정 할인 폭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공시 지원금과 선택약정의 차이점과 유리한 선택 방법 그리고 어떤 점을 염두에 둬야 하는지 알아봤습니다. 여러분들의 상황은 모두 다르니 위 내용을 꼼꼼히 읽어보시고 핸드폰 구매 및 변경 시 매장 직원분과도 충분히 상의를 해보시고 짧지 않은 약정 기간 손해 보지 않도록 잘 결정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