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취업에 관련된 내용을 준비해 보았는데요 2023년 작년 7월 인크루트는 '서류 검토 시 중요하게 보는 것'을 알아보기 위해 인사담당자 47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신입과 경력을 아울러 이력서 검토 시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보고 평가하는지 물었는데요 전체 응답자의 약 90%가 '직무 경험'을 꼽았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직무 경험을 보고 뽑는다면 경험이 없는 사람은 도대체 어디에서 직무경험을 쌓을 수 있을까요? 그래서 고용노동부에서 작년부터 추진하는 사업이 있습니다. 주 35만 원씩 지원을 받으면서 직무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인데요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인데 직무경험이 고민이라면 오늘 소식 꼭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제도는 '미래내일 일 경험 사업'인데요 직무경험이 없어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에게 고용노동부에서 정책적으로 일 경험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15세에서 34세 이하 미취업 청년이 대상인데요 올해는 총 47,500명의 청년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프로그램은 프로젝트형, 인턴형, ESG 지원형, 기업탐방형 이렇게 4가지이고요 프로젝트형은 4인 내외 프로젝트팀이 직무기 반 실전형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전문가의 코칭을 받아 결과물을 제출하는 방식으로 2개월 내외로 진행됩니다. 1인당 참여수당 월 30만 원, 팀당 실행비 120만 원이 지원됩니다.
인턴형은 기업에서 직접 과업 또는 현업을 수행하면서 직무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1~5개월 내외로 진행되고요, 1인당 주 35만원이 지원된다고 합니다. ESG 지원형은 취업역량을 재고할 수 있는 직업훈련, 일 경험으로 구성된 혼합 유형 방식으로 6개월 이내로 진행됩니다.
마지막으로 기업탐방형은 기업에 방문하여 직무 탐구, 현직자 멘토링, CEO. 인사 담당자 대화 등을 통해 청년의 진로 설정 및 직무 탐색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약 5일 내외로 진행되고 참여비용은 무료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수료하면 수료증도 발급되는데 지금 한창 모집 중이라고 합니다.
검색창에 '미래내일 일 경험 사업'을 검색해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인턴형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홈페이지 상단 -> 인턴형 메뉴를 클릭하고 들어가면 프로그램명, 운영 기관명, 모집 기간, 참여 기간, 지역, 직무로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인턴형의 경우 현재 마감된 프로그램을 포함 약 312건이 올라와 있고요 현재 모집 중인 프로그램 중에 하나를 클릭해 들어가 보면 프로그램의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맨 아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해 보면 세부적인 프로그램 내용이 담긴 운영계획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내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찾았다면 프로그램 목록 오른쪽에 있는 신청 버튼을 눌러 신청하실 수 있고, 다른 프로그램들도 같은 방식으로 검색 및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상 '미래내일 일 경험 사업'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요즘처럼 살기 힘든 상황에서 취업을 해야 하는데 직무경험이 없어 고민하는 청년이라면 지원금도 받고 직무경험도 쌓을 수 있는 좋은 제도인 것 같아 소개를 해봤습니다. 모두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