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에너지바우처]냉방비 신청!

반응형

 

 

요즘은 해가 길어져서 18시가 지나도 환한 것 같습니다. 날씨도 무더워져 사람들의 옷차림만 봐도 여름이 온 걸 실감할 수 있는데요! 날씨가 더워지면 에어컨을 가동할 텐데 그럴수록 걱정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냉방비(전기 요금)인데요 오늘은 냉방비에 대한 새로운 소식과 관련 정책에 대해 전해드리겠습니다.

 

 

전기요금
전기요금

 

 

지난 16일 국민의힘과 정부, 대통령실이 에너지 바우처 소식을 전해왔는데요 관련 내용을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첫째 취약계층 130만 가구에 에너지 바우처를 지난해보다 1만 원 늘린 5만 3천 원을 지원합니다. 둘째 국제유가 인상으로 어려움을 겪는 360만 가구에 대해 지난해 인상된 저기 요금을 1년 유예합니다. 셋째 경로당 냉방비 지원을 현행 월 11만 5천 원에서 17만 5천 원으로 확대합니다.

 

 

에너지바우처 소식에너지바우처 소식
에너지바우처 소식

 

에너지바우처 소식
에너지바우처 소식

 

 

이 내용들이 과연 효과적으로 작용할지 의견이 분분한데요 에너지 바우처는 에너지 취약계층에게 냉. 난방비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신청 기간은 2024년 5월 29일부터 12월 31일까지입니다. 지원 대상은 다음의 소득기준과 세대원 특성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세대인데요 자격 여부 확인은 거주지 행정복지센터나 콜센터(1600-3190)에 문의하시거나 복지로 사이트 맞춤형 급여 안내 서비스 등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에너지바우처
에너지바우처

 

복지로
복지로 바로가기

 

 

지원방법은 <요금 차감 방식>과 <실물 카드>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실물 카드 방식은 국민행복카드로 원하는 에너지원을 자유롭게 구입하는 방식이고요, 요금 차감 방식은 요금 고지서 상에서 바우처 금액을 자동으로 차감하는 방식입니다.

 

 

 

 

에너지바우처
에너지바우처

 

 

에너지바우처
에너지바우처

 

에너지바우처
에너지바우처

 

 

지원 방식에 따른 사용기간과 적용 가능 에너지원은 다음과 같은데요 요금 차감 방식은 고지서 발행일, 실물 카드는 카드 결제. 승인일 기준으로 지원됩니다. 지원금액은 세대별로 다음과 같은데요 주의하실 것은 이 금액은 월별 지원금액이 아니라 2024년도 총 지원금액이라는 겁니다.

 

 

에너지바우처에너지바우처
에너지바우처

 

 

하절기 바우처 잔액은 동절기 바우처로 사용이 가능하고요 동절기 바우처 일부를 하절기 바우처로 당겨쓰는 것도 가능합니다. 최대 4만 5천 원 한도로 희망하시는 경우 바우처 신청 시 선택하시면 되고요 2024년도에는 하절기 바우처를 사용하지 않고, 전액 동절기로 이월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에너지바우처
에너지바우처

 

 

신청은 주민등록상 거주지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거나 복지로에서 온라인으로 할 수 있습니다. 또 담당 공무원이 대상자의 동의 (구두 또는 서면)를 얻어 직권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2023년도 에너지 바우처를 지원받은 수급자 중에 정보 변동이 없는 대상자는 올해 자동 신청되고, 최초 신청 이후 정보가 변경된 경우에는 아래의 기간 내에 재신청이 가능합니다.

 

에너지바우처
에너지바우처

 

 

이사를 한 경우에는 행정복지센터에서 현재 거주지 고객번호 등으로 정보 변경(재신청) 해야 사용이 가능하니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에너지 바우처와 관련한 문의사항은 콜센터 1600-3190번이나 홈페이지를 통해서 하실 수 있습니다.

 

에너지바우처 콜센터
에너지바우처 콜센터

 

 

 

이상 에너지 바우처 그리고 이와 관련한 새로운 소식을 알아봤는데요 올해는 평년보다 높은 기온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이 정도 지원으로 효과적인 대처가 가능하냐는 의견부터 국민 모두가 냉난방비로 고통받고 있는데 선별적 지원이 맞냐는 의견까지 벌써부터 새로운 소식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금주도 행복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