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에너지바우처]5월 6가지 지원정책!

반응형

 

 

 

이제 조금만 있으면 무더운 여름이 시작되는데요 물가도 많이 오르고 생활도 어렵다 보니 벌써부터 전기 요금에 대한 걱정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 소식은 며칠 후 신청이 시작 디는 에너지 바우처부터 5월이 지나기 전에 체크해 봐야 할 정책 및 지원 제도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에너지바우처
에너지바우처

 

 

1,에너지바우처

 

첫 번째는 에너지바우처인데요 내일 5월 29일부터 에너지 바우처 신청이 시작됩니다. 아래와 같이 소득기준과 세대원 특성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지원 대상이 되고, 바우처 금액은 1인 세대 295,200원부터 4인 이상 세대 701,300원까지 다음과 같습니다.

 

에너지바우처
에너지바우처

 

 

에너지바우처
에너지바우처

 

 

에너지바우처
에너지바우처

 

 

이 금액은 월별 지원금액이 아니라 2024년도 총 지원금액이라는 점을 유의하시면 좋겠습니다. 신청방법은 주민등록상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방문 신청하시거나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하실 수 있고, 사용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에너지 바우처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에너지바우처
에너지바우처 바로가기

 

 

2.건강보험 본인확인 의무화 제도 시행

 

두 번째는 건강보험 본인확인 의무화 제도 시행인데요 지난 5월 20일부터 '건강보험 본인확인 의무화 제도'가 시행되면서 병원에 방문 시 반드시 신분증 등을 통해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건강보험 본인확인 의무화 제도
건강보험 본인확인 의무화 제도

 

 

본인확인 가능 수단은 다음과 같은데요 먼저 주민등록증, 여권 등 신분증이 있다면 당연히 본인 확인이 가능하고요 신분증이 없는 경우에는 공인인증서나 금융 인증서 등 전자서명 인증서, 모바일 건강보험증, PASS 등의 전자신분증 또는 통신사 및 신용 카드사 등의 본인확인 서비스를 통해서도 본인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만, 미성년자이거나 자격 확인 후 6개월 이내 진료를 하는 등 아래 6가지 경우에는 본인 확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건강보험 본인확인건강보험 본인확인
건강보험 본인확인

 

 

 

본인확인 미적용
본인확인 미적용

 

3긴급돌봄서비스

 

세 번째는 긴급 돌봄 서비스인데요 이제 누구나 질병, 부상 등으로 급히 돌봄이 필요할 때 '긴급 돌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원 대상은 주 돌봄자 부재, 질병, 사고 등으로 긴급하고 일시적 돌봄 지원이 필요하나 기존 서비스로 돌봄을 받기 어려운 사람입니다.

 

소득에 제한이 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 소득에 따라 본인 부담을 차등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월 최대 72시간(3시간 X 24일), 하루 최대 8시간 내 이용자가 희망하는 시간을 지원합니다. 서비스 가격은 노인장기요양보험 단가(방문급여)에 준한 이용 시간당 가격이고요 본인 부담금은 수급자와 차상위 면제, 중위소득 160% 초과자는 전액 본인 부담입니다.

 

 50억 원의 규모로 공모를 거쳐 다음 14개 시/도(122개 시/군/구)에서 추진합니다.

 

4.저소득 청소년한부모 가정 양육비 및 학습비 지원

 

네 번째 소식은 저소득 청소년 한 부모 가정 양육비 및 학습비 지원입니다. 저소득 청소년 한 부모 가정에 양육비와 학습비를 지원합니다. 지원 대상 및 지원 제외 대상은 다음과 같고요 지원 내용을 살펴보면 소득 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65% 이하인 청소년 한 부모가족의 자녀에게 '아동 양육비' 월 35~40만 원이 지급되고요

 

 

저소득 청소년한부모 가정 양육비 및 학습비 지원저소득 청소년한부모 가정 양육비 및 학습비 지원
저소득 청소년한부모 가정 양육비 및 학습비 지원

 

 

저소득 청소년한부모 가정 양육비 및 학습비 지원
저소득 청소년한부모 가정 양육비 및 학습비 지원

 

 

소득 인정액이 기준 중위소즉 63% 이하인 가족의 중. 고등학생 자녀에게 자녀 1인당 연 9만 3천 원의 '아동교육지원비(학용품비)'가 지급됩니다. 한 부모가족복지시설에 입소한 가족 중 소득 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63% 이하인 가족에게 가구당 월 5만 원의 생활보조금이 지급되고, 소득 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65% 이하인 가족으로서 모 또는 부가 검정고시를 준비하는 경우에는 가구당 연 154만 원 이내로 '검정고시 등 학습 지원'이 됩니다.

 

소득 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65% 이하인 가족으로서 모 또는 부가 학업이나 취업활동을 하는 경우 가구당 월 10만 원의 자립촉진 수당이 지급됩니다.

 

신청방법은 주민등록상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방문 신청하시거나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저소득 청소년한부모 가정 양육비 및 학습비 지원
저소득 청소년한부모 가정 양육비 및 학습비 지원

 

 

5.국가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

 

다섯 번째는 국가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인데요 2024학년도 2학기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신청에 대한 내용인데요 학부/대학원 재학생 및 신(편) 입생 중 대한민국 국적자가 대상입니다. 학자금 대출은 5월 21일부터 사전 신청이 이미 시작되었고, 신청대상은 대학원생과 학부생입니다.

 

 

국가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
국가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

 

 

국가장학금은 5월 21일부터 6월 20일 18시까지 1차 신청 기간으로 학부생이 대상입니다. 국가근로장학금 역시 5월 21일부터 6월 20일 18시까지 1차 신청을 받고 대상은 학부생입니다. 자세한 신청방법 및 신청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정기신청 마감

 

마지막은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정기 신청 마감에 대한 내용인데요 5월은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정기 신청 기간이죠 2023년에 근로소득, 사업소득, 종교인 소득이 있으신 분 중 기준에 해당하신다면 신청이 가능한데요 신청기한인 5월 31일이 지나면 장려금의 5%가 감액되니까 꼭! 잊지 말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5월이 지나기 전 체크해야 할 정책들과 지원 사업을 살펴봤는데요 꼼꼼히 살피셔서 나라에서 주는 돈 잘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