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5월부터 병원갈때 챙기세요]'이것' 없으면 진료 거부됩니다.

반응형

 

 

 

오늘은 다음 달 5월부터 병원에 방문 시 바뀌는 부분과 여러분들이 병원에 갈 때 알고 있으면 정말 도움이 되는 꿀팁 2가지를 준비해 봤는데요 먼저 엊그제 정부가 이런 발표를 했습니다. 5월부터 신분증이 없으면 진료를 못 받는다고 합니다. 그것도 초진과 재진(6개월이 지난 재진일 경우 포함!) 모두 적용을 시킨다고 하는데요

 

신분증 제시 의무화
신분증 제시 의무화

 

 

갑자기 왜 이러는지? 알아봤더니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주민등록증을 대여하거나 도용하는 사례가 꾸준히 발생했다고 합니다. 특히 최근에 중국에서 한번 난리가 났었죠? 실제 한국에서 '본전 뽑는 꿀팁'이라는 제목으로 2년에 한번 공짜 건강검진, 치과 진료 등을 공유하는 내용이 엄청 퍼져나갔다고 해요 그래서 현재 중국인들에게는 원정 진료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본전 뽑는 꿀팁본전 뽑는 꿀팁
본전 뽑는 꿀팁

 

그래서 앞으로 건강보험으로 진료를 받을 때는 (모바일 신분증 포함)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을 제시해야만 정상적으로 진료를 받을 수 있는데요 그런데 매번 신분증을 챙기기에는 좀 귀찮을 수도 있겠죠? 이때 앱 스토어에 있는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설치해도 된다고 합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모바일 건강보험증
모바일 건강보험증

 

그럼 QR코드가 나오는데요 이걸로 신분증이 없어도 진료를 볼 수 있어요, 설치 방법도 굉장히 간단하니까 미리 설치를 해두면 5월부터 병원 / 약국 등에 갈 때 좀 편리하실 겁니다. 먼저 설치 방법은 앱 스토어에서 '모바일 건강보험증'이라고 검색을 해주세요 그럼 아래처럼 건강보험증 모양으로 앱이 하나 나오는데 다른 이상한 앱 다운로드하지 마시고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다운을 받고 앱을 실행시키면 본인인증 화면이 나오는데요 나오는 화면대로 잘 체크해서 휴대폰 인증까지 진행해 주시고요 이후 인증까지 다 하셨으면 위 이미지처럼 '모바일 건강보험증' 이미지가 확인됩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모바일 건강보험증
모바일 건강보험증

 

 

핑크색으로 된 모바일 건강보험증과 파란색의 건강보험 자격 / 본인확인 QR이라는 파란색 화면이 보일 텐데요 여기서 QR코드 제출하기를 누르면 위 이미지처럼 30초마다 변경되는 QR코드가 보이는데요 이걸로 병원에 가서 진료받을 때 접수처에 보여주시면 신분증 없이도 진료를 받을 수 있으니까 매번 번거롭게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등 챙기시지 말고 우리 부모님들 휴대폰에도 꼭! 설치를 해주세요

 

 

 

 

그리고 한 번만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는 꿀팁이 있는데요 첫 번째는 병원과 의원의 차이점인데요 이것도 모르는 분들이 정말 많더라고요 요새 병원들이 너무 많다 보니까 우리가 병원을 갈 때 어디 병원을 가야 되는지?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이때 이것만 알고 있으면 앞으로 어느 병원을 가야 하는지? 쉽게 알 수 있는데요

 

먼저 병원은 환자를 입원시킬 수 있는 병상이 30개 이상이면 병원, 병상이 30개 미만이면 의원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병원 & 의원
병원 & 의원

 

 

그래서 보통 동네에 있는 의료기관들은 의원들이 많이 있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사실은 같은 의원이더라도 어떤 곳은 전문의가 진료하는 곳이 있고, 어떤 곳은 일반의가 진료하는 곳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그럼 어떤 차이점이 있느냐?

 

먼저 일반의는 의대를 졸업해서 의사 국가고시를 합격한 후에 의사면허를 취득하면 일반의가 되는데요 그리고 거기서 1년간의 인턴을 거쳐 전공과목을 정하고, 3~4년간의 레지던트를 보낸 뒤에 전문의 시험에 합격하면 비로소 전문의가 되는 겁니다. 그래서 일반의와 전문의가 각각 자신의 의원을 차리게 되면 이때 차이점이 발생하는데 바로 간판의 이름이 서로 달라집니다.

 

일반의 / 전문의
일반의 / 전문의

 

 

예를 들어 정형외과 전문의가 개원을 하게 되면 'ㅇㅇㅇ 정형외과 의원'이라고 의원 앞에 진료과목을 넣어서 간판을 세울 수 있지만, 일반의의 경우에는 '용ㅇ의원 정형외과'라고 의원 뒤에 진료과목을 별도로 표시해야 합니다. 그래서 객관적으로 봤을 때는 전문의가 일반의보다 특정 과목에 대해서는 지식과 경험이 더 많다고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일반의 중에서도 오랜 기간 경험을 쌓았거나, 공부를 많이 하신 분들도 있기 때문에 일반의라고 전문의보다 진료 수준이 낮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일반의 / 전문의 간판
일반의 / 전문의 간판

 

 

그래도 앞으로 의원을 갈 때 간판의 상호만 보고도 전문의 인지? 일반의 인지? 구분할 수 있으니까 참고해서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몸이 아파서 응급실에 갔었는데 결국 진료를 못 보고 다른 병원을 가게 됐을 때, 요새 의료 파업으로 상황이 좋지 않아서 응급실을 찾기도 정말 힘든 것 같은데요 이때 알고 있으면 도움되는 정보입니다.

 

내 위치를 기준으로 근처 비상진료 병원과 응급실이 있는 병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검색창에 '응급의료포털'이라고 검색하면 홈페이지가 나오는데요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내가 사는 시와 구 / 군만 선택하고 검색을 누르면 현재 응급실로 운영 중인 병원의 리스트가 나오는데요 여기서 우측에 지도를 누르면 내가 사는 지역의 근처 병원 / 의원들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응급의료포털
응급의료포털

 

 

근데 여기가 좋은 점이 현재 응급실로 이용이 가능한 병원은 물론이고, 그 아래 진료가 가능한 과목까지 보여줘서 저처럼 무조건 큰 병원을 가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이곳에서 1~2곳 정도는 확인을 하고 방문하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니 기억을 해두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응급의료포털
응급의료포털 바로가기

 

 

그런데 다른 걸 떠나서 사실 중국인들이 원정 진료라는 명목으로 공짜 건강검진과 치과 진료를 악용할 거라고는 생각을 못 했습니다. 정말 중국인들은 대단하다고 새삼 생각이 드는데요 다음 달 5월부턴 조금 불편하겠지만 위에 안내드린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내 휴대폰에 설치하셔서 기존처럼 편하게 진료받을 수 있으니 시간 내셔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