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과거와 달리 여성분들의 경제활동이 늘어나고 1인 가구의 증가 등 가구 구성원의 형태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직장에서의 일과 집안일 두 가지 모두를 병행해야 하는 분들이 그만큼 많아졌는데요 일상생활 속에선 필수적인 일이지만 정부에서 집안일까지 복지 차원에서 도와주는 제도는 그동안 없었습니다.
전국은 아니지만 시범적으로 보건복지부에서 서울 & 울산 & 강원도 동해시를 대상으로 가사지원서비스 사업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신청자격에 소득 기준이 없거나 기준중위소득 150%까지로 2인가구 기준 약 518만원(5,185,000원), 3인가구 기준 약 660만 원(6,653,000원) 정도의 중산층까지 무료 또는 적은 자부담금으로 가사지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비스 내용은 대략 월 4회 정도 가정에 방문해서 1회에 약 4시간 정도 청소, 세탁, 정리정돈 등 가사지원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인데요 시범 사업기간은 6개월, 7월부터 서비스가 시작되니 아래 내용을 읽어보시고 필요하신 분들은 신청하면 좋겠습니다.
▶서울
1.지원대상
서울시에 거주하는 중위소득 150% 이하의 임산부·맞벌이·다자녀 가정입니다.
- 임산부 가구 : 임신 ~ 출산 후 1년 이내 가구
- 맞벌이 가구 : 부부 모두 주 20시간 이상 근로하고 있는 가구
- 다자녀 가구 : 공고일 기준 미성년 자녀(만18세 이하)가 2명 이상인 가구 (2004년 6/20일 출생자부터)
2. 중위소득 기준
3. 지원내용 및 요금
이용 요금은 소득과 무관하게 전부 무료이며 지원 내용은 거주하는 곳의 방과 거실, 주방, 화장실 청소, 설거지, 쓰레기 배출, 세탁 등 가사서비스입니다. 아이 돌봄이나 반려동물, 정리정돈, 취사 등은 서비스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한 가구당 총 6회로 1회당 4시간 동안 지원됩니다.
4. 신청안내
-신청기간 : 23.06.27 (화) 10:00부터 ~ 23.07.06 (목) 23:59까지
-신청방법 : 패밀리 서울(familyseoul.or.kr) 또는 서울형가사서비스(seoulgasa.or.kr) 누리집을 통한
온라인 신청 및 증빙서류 제출
-신청절차 : 서울형가사서비스 신청페이지 접속 -> 회원가입 -> 자가진단 -> 개인정보제공 동의 -> 로그인
-> 서비스 신청 -> 정보 입력 -> 증빙서류 첨부 -> 최종 제출
▶울산
1. 지원대상
소득에 제한이 없이
-만 15세 이하 자녀와 거주하는 맞벌이 가구(부 또는 모)
-만 15세 이하 자녀와 거주하는 취업한 한부모 가정(부 또는 모)
소득에 제한은 없지만 소득 수준에 따라 1~6등급으로 나눠서 본인부담금이 2만 2천 원에서 13만 2천 원까지 발생합니다.
2. 신청방법
1년에 두 번 울산광역시 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ussag.or.kr)을 통해 모집하고 첫 번째는 연초에 이미 신청이 마감되었고 다음 신청은 9월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강원도 동해시
동해시도 울산과 동일하게 소득에 제한이 없고 청소부터 세탁, 정리정돈, 일반 가정식 취사까지 제공됩니다.
본인부담금은 소득에 따라 2만 원에서 8만 원이 발생하고, 신청은 주소지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분기별로 모집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가사서비스는 시범 서비스라서 아직 전국에 진행되고 있진 않지만 보건복지부에서 현재 맞벌이 부부와 한부모 가구 등의 가사부담 완화를 통해서 일과 가정의 양립을 지원하는 목적으로 준비 중이라서 곧 전국으로 확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특히 현 정부의 복지정책 방향에 맞게 소득에 따른 진입 장벽을 없애고 중산층도 이용할 수 있는 복지제도라서 잘 정착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